본문 바로가기
기타/IT 관련 이야기

[IT Market] This is just my personal opinion.

by GYVE 2019. 4. 14.

Korea IT market is changing.

한국의 IT 시장은 2017년부터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환경적으로 한국(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이고, 북쪽은 군사경계선으로 막혀있습니다.

지도로 보았을 경우 반도이지만, 섬나라와 다를 게 없는 위치입니다.

해외 수출, 해외 정보를 받기 위해서는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였습니다.

나라가 살기 위해서는 정부+민간기업의 협력이 요구되는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IT가 발전되고 개인과 개인이 연결이 되는 시점에서 시장의 변화는 당연한 것입니다.

한국은 과거 시장환경에서 새로운 시장환경을 넘어가고 있는 시대입니다.

New IT Market Backgroud 

  • 수많은 경쟁 제품의 탄생
  • 유통, 마케팅 환경의 변화 (초연결)
  • 기술 혁신
  • 인구 감소
  • 기타 등등

Storytelling

제조업이 성공하는 시절에는 기업의 생산품을 판매, 지원, R&D에 대한 일이 우리의 1일 시간 중 절반의 시간을 업무에 사용하였습니다. 기업이 성공하면 직원도 같이 월급과 직급으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달할수록 성공하는 기업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월급은 과거와 대비하였을 때 올랐지만 물가상승률과 비교하였을 때는 체감적으로는 적은 월급입니다. 저도 지금하고 있는 일이 나의 미래를 책임져줄 수 있나 의심이 들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힘든것은 아니었습니다. 주위에 새로운 일자리로 승승장구하는 기업 또는 개인사업자(프리랜서 포함)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새로운 일들은 하나의 글로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너무나 다양하고, 가지각색의 특성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시선으로는 공통적인 부분은 있습니다.

- 자신만의 재능을 판매하는 것!! 그리고 참여하는 사람들!!

(SNS의 연결을 활용한 마케팅. 플랫폼을 활용하는 기업.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영역을 만드는 개발자. 과거와는 다른 사업자 형태이지만 이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시장을 선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시장의 변화는 빠르게 올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변화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참여해야 하고, 경험을 해야 합니다. 이제는 1인이 전 세계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으며, 변화에 참여를 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시장의 변화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생각이 필요하고, 그것을 홍보할 줄 알아야 합니다. 내수 시장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경제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AI와 같은 기술이 나오게 되면, 단순 반복 작업하던 많은 일들이 없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시장은 시작되었습니다. 변화에 참여하세요.

댓글